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가족과 떠나는 캠핑장! 안전수칙 알아보기
2016. 9. 9.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선선한 날씨 덕분에 어디든지 여행가기 좋은 계절, 여러분은 어떤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가을 여행하면 역시 자연 속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캠핑이 아닐까 싶은데요. 특히나 요즘은 가족 단위로 캠핑장을 찾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죠. 그런 만큼 캠핑장 내 안전사고 역시 매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고 없이 안전한 캠핑을 위한 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캠핑, 가을캠핑, 캠핑장

 


 

캠핑전 챙겨야하는 필수품 


캠핑장은 대부분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히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음식을 먹고 체하거나 찰과상, 가벼운 화상을 입는 등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소화제, 진통제, 해열제, 소독약 등 상비약은 필수라는 점! 이와 함께 해충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비롯해 모기 퇴치제를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캠핑 안전수칙, 캠핑 주의사항, 캠핑 준비물


또한, 새벽에 급격하게 낮아지는 온도로 발생할 수 있는 저체온증에 대비하여 보온 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가벼운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보온 효과가 더 뛰어나므로 여벌의 옷을 여유 있게 챙기고, 핫팩을 준비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캠핑장 내 안전수칙

 

야외에 텐트를 설치하고 머무르는 캠핑. 안전한 장소에 자리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텐트는 지대가 평평한 곳에 설치해야 하며 계곡이나 물가 주변이라면 범람에 대비하여 상류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우가 쏟아지는 등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주변에 안전한 대피로나 대피 장소가 있는지도 꼭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가을캠핑, 캠핑장 안전수칙

 

다음으로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할 화재사고 예방법! 화재는 큰 피해를 초래하기 때문에 더욱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밀폐된 텐트 안에서는 질식사 및 화재의 원인이 되는 가스난로 등 화기는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바비큐를 할 때는 가스용기의 KS 마크를 확인해야 하며, 다 사용한 부탄가스는 반드시 구멍을 뚫어서 버려야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화로를 사용한다면 불씨를 확실히 끄고 숯불 등의 잔불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긴급상황 발생시 대처법

 

캠핑장 주변에는 야생동물이나 벌레가 많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말벌, 뱀 등의 위험 야생동물은 절대 먼저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까이 오면 괴성이나 팔을 휘두르는 등 독충을 놀라게 하지 말고 제자리에서 지나가도록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에 물린다면 물린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한 후에, 환부를 끈으로 묶어 독이 심장으로 퍼지지 않도록 해 주세요. 응급 처치를 한 후에는 최대한 빠르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요!

  

캠핑 주의사항, 뱀에 물렸을 때, 긴급상황 대처법

 

화상을 입었을 때는 10-15분 동안 깨끗한 물로 화상 부위를 식혀야 합니다. 화상 부위에 물집이 있다면 2도 이상의 화상이기 때문에 깨끗한 붕대나 수건으로 환부를 덮은 후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찾아 주세요. 주의해야 할 점은 세균으로 인한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물집은 절대 터뜨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

 

지금까지 하이현과 알아본 캠핑장 안전수칙 잘 보셨나요? 즐겁고 안전한 캠핑을 위해 미리 숙지해 두시고, 가족과의 여행을 좋은 추억으로 간직하기 위해서는 '안전이 가장 우선'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