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안전한 여름 휴가를 위해!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
2016. 7. 25.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무더운 여름, 휴가 시즌을 맞이해 물놀이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으실 듯 한데요!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떠나는 여행이라면 챙겨야 할 것도, 신경 써야 할 것도 한 두 가지가 아니죠. 오늘은 물놀이 시즌, 즐거운 휴가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안전수칙들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하는데요! 간단한 몇 가지만 잘 지켜도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꼭 알아두시고 하이현과 함께 즐거운 물놀이 준비해보아요.^^





물놀이 안전 수칙이 중요한 이유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물놀이 안전사고는 대개 6월에 발생하기 시작해서 점차 증가하다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휴가를 떠나는 시즌인 8월에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매년 이런 사고들이 일어나는 만큼,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고 더욱 조심해야 할 것 같은데요. 가장 위험한 물놀이 장소는 깊이 및 지형 지물을 파악하기 어려운 강과 하천이라고 하니, 물놀이 계획이 있으시다면 집 근처의 강과 하천이라고 해서 허술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물놀이 사고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수영 미숙'이라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파도나 급류에 휩쓸리는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아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즐겁게 떠난 물놀이인 만큼 기본적인 수칙을 잘 지켜서 다치는 사람 없이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오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물놀이 안전 수칙 알아두기!


기본적인 안전 수칙만 잘 지켜도 큰 사고들을 예방할 수 있으니 소홀히 하지 말고 잘 기억해두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음주 수영으로 인해 사고를 당하는 분들도 많다고 하니, 물놀이 전 음주는 당연히 멀리해야겠죠? 이외에도 충분한 준비 운동, 입수 전 몸 적시기, 물놀이 중간중간 휴식 취하기, 위험 표시가 되어있는 곳까지 가지 않기 등 필수 안전수칙을 꼭 기억해두셨다가 잘 지키는 태도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하이현이 알려드리는 기본적인 물놀이 안전 수칙

1. 아무리 날씨가 더워도 물은 차가울 수 있으니, 물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몸에 물을 적셔 체온을 적절히 맞춰준다.

2. 어린 아이들과 함께라면 반드시 구명조끼 착용을 도와준다.

3. 물 속에서 갑자기 쥐가 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한다.

4. 물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심장에서 먼 부위들, 다리, 팔, 가슴 등의 순서로 들어간다. 

5. 피부에 소름이 돋거나 입술이 파래지는 등, 몸이 신호를 보내오면 적절한 휴식을 취한다.


모두들 잘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왜 안전 수칙을 지켜야 하는지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정말 기본적이고 간단한 내용들인 만큼, 소홀히 하지 마시고 꼭 기억해두셨으면 합니다!


물놀이 사고 발생 시, 대처법


재미있게 놀다가 옆에서 갑작스런 사고가 발생하면, 모두들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럴수록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큰 소리로 주변에 알리고 즉시 119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주변에 있는 안전요원이나 구조 경험이 있는 사람을 데려와 구조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이 급한 마음에 사고로 뛰어들 경우, 함께 위험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영에 미숙하고 구조 경험이 없다면, 주변에 있는 튜브나 긴 밧줄, 장대 등 구조에 도움이 될 만한 물건을 이용해 안전한 구조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하이현과 함께 알아본 물놀이 안전 수칙 어떠셨나요? 기본적이고 간단한 내용들이지만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인 만큼,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잘 기억해두셨으면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것도 좋지만, 즐겁고 안전하게 휴가를 즐기고 돌아오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 모두들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 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