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매일 마시는 커피! 건강하게 즐기기
2016. 5. 17.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즘 길을 가다 보면, 한 블록에 한 두 개씩 커피전문점을 볼 수가 있죠. 이제 커피는 대중적으로 누구나 즐기는 음료로 확실히 자리잡았는데요. 직장인이라면 하루에 한 잔, 빠지지 않고 마시게 되는 커피! 오늘은 커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늘어난 한국인의 커피 소비


2000년대 초에,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이 생기면서 테이크아웃 커피 문화가 시작된 것 같은데요. 처음에는 젊은이들만의 문화로 여겨졌었는데, 요즘에는 남녀노소 불구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고, 자연스럽게 커피 소비량 또한 증가하게 된 것 같습니다.



‘2014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성인들의 커피 섭취량은 일주일에 평균 12회로 집계되었다고 하는데요. 커피의 주당 섭취 빈도는 쌀밥 등 밥 류보다도 높았으며, 하루 3회 이상 마시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는 적당히 마시면 몸에 좋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실제로도 하루 3잔 정도 마시는 사람은 1잔 미만으로 마시는 사람에 비해 사망 위험이 절반 정도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엔 각성 물질인 카페인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나 청소년ㆍ노인ㆍ임산부 등은 과다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겠죠^^ 


 

커피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그렇다면 과연, 커피는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질병과 관련된 연구들에 따르면, 커피 속 마그네슘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체내의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콜레스테롤 감소 등에 영향을 끼쳐 질병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프림이나 우유 등을 과다 첨가해 마시게 되면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그 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커피가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누구에게나 그런 것은 아니랍니다. 커피 속 카페인에 대한 몸의 반응이 개인 마다 다르고, 또한 카페인을 한번에 과잉 섭취할 경우, 신경과민,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카페인 섭취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커피 건강하게 마시기


커피를 많이 마시는 만큼, 건강하게 마시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커피 속 카페인의 과다 섭취나 우유, 프림 같은 당류의 과잉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가장 중요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주의해야 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 믹스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의 경우, 무의식적으로 스푼 대신 커피믹스 봉지를 사용하곤 하는데요. 커피믹스 봉지는 2~3겹 이상의 플라스틱 필름이나 알루미늄 등의 물질들을 접착시켜 만들기 때문에 봉지를 뜨거운 물에서 저을 경우, 해로운 성분이 녹아들 수 있습니다. 한 두번은 몸에 별다른 해가 되지 않겠지만, 이것이 장기적인 습관이 될 경우, 몸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수도 있으니 사용을 자제해야 한답니다!



오늘 하이현과 함께 커피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과 건강하게 마시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커피를 좋아하고, 평소 자주 드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 만큼, 아이스 커피를 드시는 분들 또한 늘어날 것 같은데요. 너무 차갑게 드실 경우, 장이나 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이 또한 주의해서 건강하게 커피 즐기셨으면 합니다^_^.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