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마더:마음더하기] 안전한 임신을 위한 필수 지식 2탄 (만성질환,예방백신 편)
2015. 2. 10.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즘엔 주변에 결혼하는 친구들이 하나 둘씩 생겨서 그런지 주변 친구들과도 임신에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이현이 지난 번에 소개해드린 안전한 임신을 위한 필수 지식 1을 보며 하이현도 임신에 관련된 공부도 하고 임신한 분들에게 정보를 알려드리곤 했답니다.+_+ 1탄에서는 임신 중 입덧, 위궤양, 감기, 독감, 무좀 등 급성 질병에 걸렸을 때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약,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드렸었는데요~! 임신에 관련된 지식은 알면 알 수록 끝도 없는 법! 오늘은 초보 임산부들을 위한 기초 지식 2탄으로 임신중 만성질환 치료와 임신 중 예방 백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함께 보시죠+ㅁ+
 

 


 


 

임신 전부터 앓던 만성질환, 임신 중엔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임신 전부터 앓던 만성질환, 즉, 우울증, 당뇨병, 고혈압, 비염 등으로 먹던 약을 먹지 말아야 할지, 태아에게 악영향을 주진 않을 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임신 전 부터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임신 중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으며 자연유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의로 약을 중단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우울증 치료로 임신 말기, 약물에 노출되는 경우 출한 후 모유 수유를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금단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의 경우, 혈당 조절이 잘 되지않으면 기형아 발생률이 10%정도 높아지게 되므로 임신하기 전부터 혈당조절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압 약은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고혈압 관리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에는 고혈압 약물 중 안전한 니페티핀 같은 칼슘통로차단제 등이 추천됩니다! +ㅁ+ 

 

특히 임신 중엔 비염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비염의 기본 치료는 원인이 되는 꽃가루 등을 피하는 것으로, 외출시 마스크를 쓰거나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가 많은 카페트, 소파, 커튼을 청결하게 하고 침구류를 자주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약물 치료로는 흡입성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인 세티리진, 로라타딘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합니다.

 

 

임신 중 예방 백신, 태아에게 안전한가요?

 

 

 

많은 분들이 임신 중에 예방 백신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걱정 하시는데요. 특히 독감예방백신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임산부에게서 독감이 발생하면 호흡곤란과 심각한 합병증이 비 임산부보다 많이 생겨 사망할 위험도 크고, 독감에 따른 고열 발생은 태아의 신경손상과 조산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독감 시즌이 오기전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수두접종은 임신하기 1개월 전에 하는 것이 안전하며 수두백신은 풍진백신처럼 생백신이어서 임신 중 사용은 금기로 되어있습니다. 자궁경부암예방백신(HPV)접종은 임신 중에 맞는 것이 추천되고 있지만 임신 중에 맞았던 경우에도 이로 인한 태아의 기형발생은 없었다고 하네요!

 

 

임신 중에 받는 간단한 시술들은 태아에게 안전한가요?

 

 

 

임신 중에도 치과치료나 물리치료, 보톡스 등 간단한 시술을 받아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치과치료의 경우 임신 중엔 12주 이후 부터 26주 이내가 가장 편한 시기이지만 그 전후로도 필요하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물리치료로 엉덩이, 등,복부의 근력을 증가시켜주는 것은 허리통증을 완화시켜줄 뿐만아니라 진통을 더 쉽게 해주고 출산 후 회복도 빠르게 해주어 좋지만 허리통증 완화를 위해 뜨거운 찜질이나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은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임신인지 모르고 얼굴에 성형을 목적으로 보톡스를 맞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요. 보톡스는 고분자 단백질이어서 태반통과가 거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고 합니다^0^


하이현이 알려주는 임산부를 위한 '안전한 일상생활'

 

- 1주일에 3-4회 이상, 30분 정도로 임신 12주 이후 부터 운동을 권합니다.

- 사우나, 목욕탕 이용시 임산부의 체내 온도가 38.9도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 전기장판 사용시 열이 직접적으로 임산부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합니다.

- 12주~26주 사이가 임신 중 여행하기 가장 안전한 시기입니다.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들, 어떻게 복용해야 하나요?

 

 

 

건강한 여성이라면 임신 2~3개월 전부터 0.4 mg 이상의 엽산을 출산 후 1개월 정도까지 복용해야 합니다. 수유하는 경우는 수유 기간 동안에도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임신 말기에 철 결핍으로 인한 빈혈이 있는 경우, 저체중아, 조산, 생후 철 결핍으로 인한 성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16주 이후에는 반드시 철분제 보충이 필요합니다. 또한 임산부들은 하루에 철30 mg이 보충되어야만 한답니다.

 

출처: 마더세이프와 함께하는 필수 지식


 

지금까지 하이현이 소개해드린 안전한 임신을 위한 필수 지식 2탄! 어떻게 보셨나요?^^ 1탄과 2탄에서 알 수 있듯 아이를 위해 임산부가 꼼꼼히 챙겨야 할 일들은 너무 많은 것 같아요ㅠ_ㅠ 건강한 아이를 위해 항상 신경쓰고 노력하는 임산부들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졌어요+ㅁ+ 하이현도 임신에 관련된 많은 정보를 배울 수 있어 알찬 시간이었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외에 여러분이 알고 계신 정보들이 있다면 마구마구 공유 부탁 드려요~!!